독서방

미래 비즈니스-하마다 가즈유키

벤허 2009. 5. 26. 16:55

급변하는 세계와 불확실한 미래는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 인간들의 끊임없는 화두이다. 지금부터 10 전에 생각했던 10 후’와 현재의 모습을 비교해 보면 현대 사회가 얼마나 급박하게 변화하고 있는지 충분히 실감할 있을 것이다. 한치 앞도 없는 것이 우리 인생이라는 말도 있지만 우리는 끊임없이 조금이라도 먼저, 조금이라도 멀리 미래를 내다보기 위해 노력해 왔다. 뉴스에 기울이고, 새로 나온 정보를 가장 먼저 획득하기 위해 수고를 아끼지 않는다. 미래에 닥칠 일을 미리 예상하고 상황의 변화에 ‘남들보다 먼저’ 적절히 대응하는 사람과 조직이 승리하는 시대기 때문이다.

 

이책은 6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미래학의 발전과정과 미국,일본에서의 미래예측

수준,적용벙법,미래산업 분야 등을 언급하고 있다

 

1장에서는 미래학의 과거와 현재에 대하여 발전 과정을 설명해 준다

인류는 언제부터 미래 예측을 시작하였는가?.고대 그리스 무녀들이 신의 목소리를 전하는 과정이 시초로 본다. 근대에 이르러 시카고 세계 박람회를 통해 인류의 수명연장,항공기의

출연,미국이 초강대국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예측을 하며 이는 모두 현실이 된다

 

2 미국의 미래학 편에서는 미국을 불황에서 다시 일어서게 원동력인 비즈니스계의 미래주의자들을 추적하여, 그들은 단순한 꿈의 수준을 넘어서 실제로 이익을 만들어 내는 실천적인 미래 예측을 했다.

 

3 일본의 미래학은
‘잃어버린 10년’ 이후 일본은 세계의 거대한 조류에서 뒤처지고 있는 원인을 미래 예측이 자리 잡지 못한 것을 원인으로 규정한다. 일본이 다시 일어서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미래 예측이 필요함을 역설한다

 

4 미래 예측의 기법
실제로 미래 연구자는 어떻게 미래를 예측하는가? 브레인스토밍에서 델파이법, 시나리오 플래닝까지 국가 차원에서부터 기업, 개인에게까지 응용할 있는 미래 예측법을 소개한다.

 

5 과학기술과 미래 비즈니스
미래를 예측하는 사람들은 세계 곳곳에서 매일 일어나고 있는 급격한 변화를 쫓아가기 위해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 과학기술은 과연 어디까지 발전할 것인지, 10년을 내다보는 안목을 키우고 있으며, 방법론을 설명한다

 

6 미래 사회와 비즈니스
미래 비즈니스는 거시적인 정치·경제의 지형과 밀접하게 연관된다. 미래 사회의 모습과

어떻게 발전해 갈것인가에 대해 보여주고 있다

 

이책을 통하여

불확실성의 시대를 극복하고 현명한 미래를 준비하기 위하여

다음의 3가지 조건이 매우 중요함을 강조하고 싶다

 

1번째 미래를 창조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의 상식과 고정관념의 진실성을 의심해 보고

그것을 타파할수 있는 용기를 키워야 한다

 

2번째 자신의 내면과 주위에서 일어나고 있는 현상은 모두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깨닫고

어떤일에 대해서도 다원적이고 복합적인 시야에서 이해하고 해결 하여야 한다

 

3번째 자신의 레이더는 항상 자신을 초월한 세계에 펴놓아야 하지만 언제나 자신의

발밑을 보는 것을 잊지 말고 행동은 가까운 곳부터 시작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미래를 창조하는 힘은 개인의 의식에 달려 있음을 이책을 통하여

새삼 느낄수 있었다